이번에 회사에서 업무를 하면서 네이버페이 결제 연동을 하면서 우선적으로 알아야되는 내용을 단계적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1. 별도의 문서없이 네이버페이는  https://developer.pay.naver.com/ 개발자 센터를 통해서 연동내용을 참고 할 수 있습니다.


2. 방화벽 설정에 경우  아웃바운드 포트: 443 포트 허용 해야 합니다. 해당부분이 오픈되지 않는 경우 API 호출이 되지 않습니다. 

 - 개발 : dev.apis.naver.com

 - 운영 : apis.naver.com



https://developer.pay.naver.com/docs/v2/api#getstarted

결제팝업창 호출은 Javascript SDK를 이용할수 있지만 SDK를 사용하지않고 직접 팝업창을 호출하는 방식으로도 가능합니다. 

저는 이번 프로젝트떼 Javascript SDK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결제 팝업창을 호출하는 방식으로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3. 네이버페이는 카카오페이 결제랑 다르게 개발검수 과정을 거치고 나서 오픈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검수기간은 최소15일정도 걸리며 진행상황에 따라서 짧아지거나 길어질수 있습니다. 즉 오픈하기위한 일정을 수립할경우 개발완료후 반드시 검수일정까지 추산해서 스케쥴을 산정해야 됩니다. 



직접결제 팝업창을 호출하는 방식 

https://developer.pay.naver.com/docs/v2/api#etc-etc_pay_reserve 해당링크를 참조하여 개발을 하였습니다. 

직접결제 팝업창을 호출하는 방식으로 개발을 한 이유는 제가 작업을 진행하는 개발환경이 패쇄망으로  외부인터넷을 사용할수 없는환경이었습니다. 내부 환경에서 https://nsp.pay.naver.com/sdk/js/naverpay.min.js SDK를 로딩하는 적절한 방법을 찾지 못하였기때문입니다. 현재 이 부분은 얼마전에 js코드르 동적으로 불러오는 코드를 작성하여 테스트 하여 해결하였습니다만, 2개월당시 일정이 빡빡하여 적용하지 못한부분은 아쉬움이 남네요. 


팝업호출방식으로 변경한이유는 간단합니다. 내부에서 웹사이트로 결제전 프로세스를 태우고  팝업이 호출된이후에는 LTE모드로 휴대폰모드를 변경하여 팝업창을 새로고침하여 불러옵니다. 이후에 네이버페이 팝업모듈에서 return URI에 지정된 정보로 리다이렉션 됩니다.

이때 LTE모드에서 WIFI를 켜서 내부망으로 변경하고 새로고침을 하면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테스트할 수 있다는걸 찾기가 까지가 오래걸렸던거 같네요.










블로그 이미지

클라인STR

,

숙소에서 비교적 1시간 이내로 갈수있는 곳을 검색하던중 미쁜제과를 방문하였습니다. 



202번 버스 약 1시간 정도 거리에 위치하고있습니다. 신도1리 정류장에서 하차하고 20여분 정도 걸어서 한참을 갔었네요.


신도1리는 정말 조용했던 마을이였습니다. 정류장에서 내린후 50~60m쯤가서 오른쪽으로 꺽은다음 한참을 걸어갔습니다. 

신도1리 표지가 보입니다. 1km 쯤 더 가면 도착합니다. 





미쁜제과 건물 모습입니다. 


방문전에 미리 검색해서 주문한 소금빵입니다. 뭔가 겉은 바삭하고 속은 굉장히 부드러웠습니다. 첨에는 이게 뭔가 특별하지? 라는 그런생각이었는데 빵을 다 먹어갈때쯤 확실히 매력이 있더라구요. 빵겉이 좀 딱딱한건 제 스타일이 아니었습니다. 빵종류는 굉장히 많았습니다. 



[소금빵의 단면 굉장히 겹겹히 얇게 겹쳐져있네요.]



5월에 갔을때 딸기에이드를 홍보하고있었는데 딸기가 정말로 많이들어있었습니다. ^^ 시원하게 잘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바닷가가 멀리 어렵풋이 보이긴 합니다만 뷰는 조금아쉽네요. 미쁜제과앞 마당이 굉장히 넓고 애들이 뛰어놀기 좋은 공간입니다.

제주도에 방문하시면 한번쯤 들러보실곳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굉장히 만족스러웠던거 같네요 ^^



블로그 이미지

클라인STR

,